학생 지원자 1차 평가 기준을 알려드립니다

뉴스랩 · 676일전

안녕하세요. 구글 뉴스랩 펠로우십 담당자입니다. 1차 합격자를 발표하고 난 뒤 안타까운 마음이 컸습니다. 댓글로 아쉬움을 표현한 분들도 있었습니다. 더 많은 분들께 기회를 드리지 못한 점, 지금도 아쉬움으로 남아있습니다.

인터뷰 기회를 얻은 분이건 얻지 못한 분이건, 심사 기준이 궁금하셨을 겁니다. 페이스북 메시지를 통해서 여쭤보는 분들도 있었습니다. 그래서 내부 논의를 거쳐서 기준을 말씀드리기로 했습니다.

먼저, 앞선 글에서도 알려드렸지만 8명의 심사위원들은 지원자 분들의 지원 내용을 꼼꼼하게 살폈습니다. 첨부된 포트폴리오도 파일 하나하나를 내려받아 리뷰를 했습니다. 약 9시간 동안 새벽잠을 달래가며 최선을 다했습니다. 분명 부족한 부분이 없지는 않았을 겁니다. 여러분들이 애쓴 노력에 비해 부끄럽지 않도록 심사에 심혈을 기울였다는 점, 이해를 부탁드리겠습니다.

심사위원이 평가 기준으로 삼은 공통 항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지정한 특기와 포트폴리오의 일치 여부 : 지원자가 지정한 특기가 실제 제출한 포트폴리오를 통해서 발현되고 있는지를 확인했습니다. 예를 들어, 동영상이라고 기재했으면, 동영상 포트폴리오를 중점적으로 확인하고 평가했습니다.

2. 지정한 특기의 전문성 : 처음엔 학생들이 제작한 작품들이기에 전문성을 요구한다는 게 무리라고 판단을 했습니다. 하지만 제출한 포트폴리오의 결과물들이 워낙 훌륭했습니다. 때문에 지정한 특기가 발현된 작품들의 전문성와 완성도를 평가 대상으로 부득이 삼게 됐습니다.

3. 제출한 작품의 독창성과 실험정신(비전형성) : 대다수의 지원자들이 직접 제작한 그리고 공동 제작한 작품을 제출하셨습니다. 우열을 가리기가 쉽지 않았습니다. 대신 독창성과 실험정신을 중점적으로 평가했습니다. 기성 언론이나 미디어의 고전적인 스토리텔링 문법을 답습하지 않고 독창적인 시각과 기법, 포맷으로 제작했거나 실험적인 시도를 감행했던 작품들을 더 높게 평가했습니다.

4. 포트폴리오 콘텐츠의 10~20대 호소력 : 포트폴리오의 내용도 평가 항목이었습니다. 10~20대가 공감할 수 있을지, 그들이 지루해하지 않고 집중할 수 있는 형식인지, 나름의 메시지를 포함하고 있는지 등을 살펴봤습니다.

5. 호스트 언론사를 고려한 특기별 배분 : 학생들과 함께 언론사도 지원도 동시에 받았습니다. 지원한 언론사들이 실험하고자 하는 프로젝트, 그 프로젝트가 필요로 하는 특기를 고려했습니다. 뉴스랩 펠로우십은 실험적인 콘텐츠 프로젝트를 위해 언론사-학생을 매칭시키는 데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따라서 특기별 균형을 고려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지원자들이 많이 몰려있는 특기에 대해서는 더 엄격한 기준을 적용했다는 점 이해를 바랍니다.

6. 소셜미디어 활용 능력 : 포트폴리오를 제출한 방식, 그리고 현재 운영 중인 커뮤니티의 활동 내역 등을 확인했습니다. 콘텐츠 유통에서 소셜미디어는 빼놓을 수 없는 채널입니다. 개설된 커뮤니티 혹은 블로그의 개설 시기, 콘텐츠의 공유 정도, 소셜미디어 활용의 친숙도 등도 평가했습니다. 포트폴리오를 게시한 디지털 공간의 성격과 게시 방식도 함께 살펴봤고 결과에 반영했습니다.

지원해주신 750여분의 재능이 워낙 다양했고 제출한 포트폴리오의 품질의 뛰어났기에 그만큼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해야 했습니다. 지원하신 분들의 성의와 열정을 충분히 이해하고 있었기에 소홀함이 없도록 만전을 기했습니다. 심사위원들이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긴 했지만 사람의 일이어서 완벽할 수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지원서에 기재된 몇 가지만의 정보로 여러분의 실력을 판단한다는 것 또한 힌계가 있을 수밖에 없습니다. 그런 만큼 이번에 기회를 얻지 못한 분들, 부디 서운해 하지 않으셨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심사 과정에서 여러분들로부터 많은 것을 배웠습니다. 빼어난 실력을 갖춘 학생들이 이렇게 많다는 사실에 다들 놀라움을 금치 못했습니다. 여러분들을 만나게 될 언론사들은 행운을 잡게 될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많은 분들께 기회를 드리지 못해 다시 한번 죄송하다는 말씀드립니다. 지원 과정에서 보여주신 여러분들의 보여주신 열정은 잊지 않겠습니다. 감사합니다.